오픈베타 종료 및 캐릭터 리셋
- Dan_G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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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베타 종료 및 캐릭터 리셋
제 혼자 느낌인지는 모르겠으나, 얼마전 어느 게시물에 오픈베타가 끝나고
정식 오픈할 때 테스트에 임했던 모든 캐릭터 계정은 날라간다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이게 제 공식 입장은 아니었으나, 그로인해 그 이후 플레이 하시는 분들이
그냥 설렁설렁 한다고나 할까, 좀 덜 열심해 진것 같고 따라서 흥미도 잃어가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차라리 그럴밖에야, 뭐 베타테스트가 지금 이런 분위기에서는 별 큰 의미도 없고하니
이제 그냥 오픈베타 종료하고 그냥 정상모드로 전환하는게 낫지 않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최소한 위와같은 불안요소는 제거가 되니까요.
사실, 오픈베타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서 서버 부하 테스트도 해 보고
아이템 드랍률도 통계를 잡아보고 여론을 수렴해 아이템 스탯 및 서버 기능 조정도 해야 하는데
지금 현재 이 인원으로는 거의 불가능한 얘깁니다.
그래서 그냥 "오픈베타"라는 딱지를 떼고 운영해 나가면서 조금씩 패치해 나가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 관심의 촛점은, 기존 테스트 캐릭들을 어떻게 하느냐입니다.
사실 순수하게 혼자 힘으로만 아이템을 모아온 플레이어 들은 계정 및 아이템이 모두
없어진다면 매우 억울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제 입장에서는 그동안 테스트를 위해 꽤 많은 량의 최고급 아이템들을 여러명에게 지급하였고
(요 얼마전 캐나다 플레이어 한테 유닉 라지참을 받았다고 좋아 하신분 있는데, 그 캐나다 사람도 제게 엄청난 무료 아이템을 테스트용으로 지급 받은 사람 중 하나입니다.)
또한 지금 아이템 스탯과는 꽤 다른, 초기 클베시 아이템들도 섞여 있어서
그런 아이템들을 전부 회수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한 어떻게든 없애버리기라도 해야 할 것 같은데 참 난감합니다.
그래서 제 생각엔, 래더 리셋하듯이 지금까지 모든 캐릭들을 비래더로 전환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니 여러분들의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얘기 나온김에, 앞으로 우리도 본서버처럼 주기적으로 래더 리셋을 하는게 좋을지 아니면 안하는게 좋을지
혹은 무슨 다른 묘안이 없는지, 이에대한 의견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픈베타 딱지는 언제쯤 떼는게 좋을까요?
이번주 중에 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인데...
정식 오픈할 때 테스트에 임했던 모든 캐릭터 계정은 날라간다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이게 제 공식 입장은 아니었으나, 그로인해 그 이후 플레이 하시는 분들이
그냥 설렁설렁 한다고나 할까, 좀 덜 열심해 진것 같고 따라서 흥미도 잃어가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차라리 그럴밖에야, 뭐 베타테스트가 지금 이런 분위기에서는 별 큰 의미도 없고하니
이제 그냥 오픈베타 종료하고 그냥 정상모드로 전환하는게 낫지 않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최소한 위와같은 불안요소는 제거가 되니까요.
사실, 오픈베타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서 서버 부하 테스트도 해 보고
아이템 드랍률도 통계를 잡아보고 여론을 수렴해 아이템 스탯 및 서버 기능 조정도 해야 하는데
지금 현재 이 인원으로는 거의 불가능한 얘깁니다.
그래서 그냥 "오픈베타"라는 딱지를 떼고 운영해 나가면서 조금씩 패치해 나가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 관심의 촛점은, 기존 테스트 캐릭들을 어떻게 하느냐입니다.
사실 순수하게 혼자 힘으로만 아이템을 모아온 플레이어 들은 계정 및 아이템이 모두
없어진다면 매우 억울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제 입장에서는 그동안 테스트를 위해 꽤 많은 량의 최고급 아이템들을 여러명에게 지급하였고
(요 얼마전 캐나다 플레이어 한테 유닉 라지참을 받았다고 좋아 하신분 있는데, 그 캐나다 사람도 제게 엄청난 무료 아이템을 테스트용으로 지급 받은 사람 중 하나입니다.)
또한 지금 아이템 스탯과는 꽤 다른, 초기 클베시 아이템들도 섞여 있어서
그런 아이템들을 전부 회수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한 어떻게든 없애버리기라도 해야 할 것 같은데 참 난감합니다.
그래서 제 생각엔, 래더 리셋하듯이 지금까지 모든 캐릭들을 비래더로 전환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니 여러분들의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얘기 나온김에, 앞으로 우리도 본서버처럼 주기적으로 래더 리셋을 하는게 좋을지 아니면 안하는게 좋을지
혹은 무슨 다른 묘안이 없는지, 이에대한 의견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픈베타 딱지는 언제쯤 떼는게 좋을까요?
이번주 중에 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인데...
Last edited by Dan_Goon on 토 12월 28, 2013 4:56 am, edited 1 time in total.
DanGoon's Teaching
거의 불가능하죠..ㅠㅠriverun2 wrote:99레벨 달성시 레벨이 다시 1이 되서 스킬을 또 할 수 있으면 엄청 좋겠어요 ㅎㅎ
봇없이 수동으로 99레벨이 나올런지 모르겠네요 ㅎ
햄딘으로 일단 97까지는 노다이로 찍을수있지만
98~99를 디발런 혼자방 기준 4000방 잡아야 렙업합니다..ㅎㅎ
9899은 혼자방이나 풀방이나 비슷하고..4천방이면 하루에 100방씩
40일..혹은 40방씩 100일을 노다이로 달성..
40방이면 10방에 80분..40방에 320분에 4000방이면
32000분걸립니다..ㅋ_ㅋ
아! 물론 죽게되면..후........무섭네요 ㅎㄷㄷ
흠, 대략 종합해 보면
1. 오픈베타 계정 및 아이템은 좀 아쉽긴 해도 싹 지우거나 비래더로 돌려도 큰 불만은 없다.
2. 오픈베타는 가능하면 빨리 종료했으면 좋겠다.
3. 래더 리셋 시스템은 의견이 좀 갈리네요.
찬성하시는 분은 그 이유가 비교적 명백한데,
반대하시는 분은 왜 반대를 하시는지 그 이유를 좀 추가로 밝혀 주시고
(즉, 래더리셋 시스템이 싫으면 비래더에서 하면 될텐데...)
리셋을 안할경우 정체현상(만렙 이후 목표상실로 재미감소)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대안도 내 주시기 바랍니다.
위에 99렙 이후 1렙부터 다시하게끔 하는 아이디어는 제가 이해가 좀 안갑니다.
그 경우 레벨과 경험치만 1이되고 모든 스탯과 스킬은 레벨99인 상태 그대로 둔다는 말씀입니까?
그게 과연 무슨 재미를 주나요?
1. 오픈베타 계정 및 아이템은 좀 아쉽긴 해도 싹 지우거나 비래더로 돌려도 큰 불만은 없다.
2. 오픈베타는 가능하면 빨리 종료했으면 좋겠다.
3. 래더 리셋 시스템은 의견이 좀 갈리네요.
찬성하시는 분은 그 이유가 비교적 명백한데,
반대하시는 분은 왜 반대를 하시는지 그 이유를 좀 추가로 밝혀 주시고
(즉, 래더리셋 시스템이 싫으면 비래더에서 하면 될텐데...)
리셋을 안할경우 정체현상(만렙 이후 목표상실로 재미감소)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대안도 내 주시기 바랍니다.
위에 99렙 이후 1렙부터 다시하게끔 하는 아이디어는 제가 이해가 좀 안갑니다.
그 경우 레벨과 경험치만 1이되고 모든 스탯과 스킬은 레벨99인 상태 그대로 둔다는 말씀입니까?
그게 과연 무슨 재미를 주나요?
DanGoon's Teaching
환생시스템을 말씀드린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뮤' 온라인에서 환생시스템이 있었죠.Dan_Goon wrote:흠, 대략 종합해 보면
1. 오픈베타 계정 및 아이템은 좀 아쉽긴 해도 싹 지우거나 비래더로 돌려도 큰 불만은 없다.
2. 오픈베타는 가능하면 빨리 종료했으면 좋겠다.
3. 래더 리셋 시스템은 의견이 좀 갈리네요.
찬성하시는 분은 그 이유가 비교적 명백한데,
반대하시는 분은 왜 반대를 하시는지 그 이유를 좀 추가로 밝혀 주시고
(즉, 래더리셋 시스템이 싫으면 비래더에서 하면 될텐데...)
리셋을 안할경우 정체현상(만렙 이후 목표상실로 재미감소)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대안도 내 주시기 바랍니다.
위에 99렙 이후 1렙부터 다시하게끔 하는 아이디어는 제가 이해가 좀 안갑니다.
그 경우 레벨과 경험치만 1이되고 모든 스탯과 스킬은 레벨99인 상태 그대로 둔다는 말씀입니까?
그게 과연 무슨 재미를 주나요?
다른 디아 모드서버를 해보면 어떤곳은 환생시스템이 있는곳도 있더라구요.
스킬창에 '환생' 스킬이 하나 추가되어있었고.. 레벨 99에 노멀/나이트/헬 모든 퀘스트
클리어후 특정 아이템조합으로 특정 아이템을 뽑아내어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게되면
'환생' 스킬이 배워지며 레벨은 1로. 모든 스탯도 1렙처럼가되 렙업당 스탯/스킬 획득량이 일반 캐릭보다 많아진다고 하더라구요.
렙업당 스탯이 5포인트면 대략 6~10포인트 정도로 되고, 렙업당 스킬포인트가 2포인트로 습득하는것 같았습니다.
그러면 소서같은경우 1원소/2원소/3원소 환생할때마다 스킬이 늘어나니 모든스킬을
마스터할 수 있었던거 같았거든요.
래더리셋 반대하는 이유는 계속 쭉 이어서 하고 싶은 마음이 첫번째구요.
(많이 할 수 있는 분들은 99 찍고 좋은 아이템도 많이 모을 수 있겠지만
시간이 없어 많이 하지 못하는 사람은 제대로 해보지도 못하고 리셋되면 아쉬울겁니다.)
또한, 스탠에서 계속해도 되지만 사람이 많지 않은데 인구가 분산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래더에서만 구할 수 있는 템이 있어서 스탠 플레이는 흥미가 별로 생기지 않습니다.)
리셋되서 스탠으로 넘어갈 경우 캐릭을 삭제하고 다시 키우던가 (삭제하자니 아까움 ㅠㅠ)
아니면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게 음.. 좀 거시기합니다; 개인적으로 계정 여러개만드는걸 안좋아해서..
리셋을 안할경우 정체현상(만렙 이후 목표상실로 재미감소)은 생각을 좀 해봐야겠습니다.
(많이 할 수 있는 분들은 99 찍고 좋은 아이템도 많이 모을 수 있겠지만
시간이 없어 많이 하지 못하는 사람은 제대로 해보지도 못하고 리셋되면 아쉬울겁니다.)
또한, 스탠에서 계속해도 되지만 사람이 많지 않은데 인구가 분산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래더에서만 구할 수 있는 템이 있어서 스탠 플레이는 흥미가 별로 생기지 않습니다.)
리셋되서 스탠으로 넘어갈 경우 캐릭을 삭제하고 다시 키우던가 (삭제하자니 아까움 ㅠㅠ)
아니면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게 음.. 좀 거시기합니다; 개인적으로 계정 여러개만드는걸 안좋아해서..
리셋을 안할경우 정체현상(만렙 이후 목표상실로 재미감소)은 생각을 좀 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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